Today: 916
Total: 98401
 
 
 
 
트랜스쿨 - 샘플강의 -

A fulfilling life


①The only thing standing between you and a fantastically fulfilling life is a lack of the proper tools--tools to help you structure your life so you can fulfill your own unique set of needs. Our schools and universities ②simply don't teach that. They range ④from mediocre to excellent at ③turning out productive citizens--"productive" meaning good at survival and security, and at ⑤perpetuating the society that produced them. But ⑥there isn't much in the curriculum about having a high-quality life while you're doing it.

만족스러운 생활
①여러분과 아주 만족스러운 생활의 중간에 위치한 문제는 삶의 체계를 세워서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각급 학교와 대학교에서는 ②단순히 그것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학교는 ③생산적인 시민으로 만들기 위해서 ④평범한 사람으로부터 우수한 사람으로 분류한다. 여기서 "생산적"이라는 말은 생존과 안전에 익숙하다는 의미이며 그들을 ⑤생산해 내는 사회를 꿰뚫어보고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학교생활을 할 때 고품격의 삶에 대해서 ⑥일정한 커리큘럼을 제시해주지는 않는다.

우리가 흔히 쓰는 용례와는 다른 의미로 쓰인 단어들을 찾아내는 눈은 정확한 번역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이 지문에서는 [simply] 가 여기에 해당하는데, 그냥 평상시처럼 해석해서는 뭔가 좀 이상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넘어가지 말고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fantastically -- 기발하게, 환상적으로
* fulfill -- 완수하다, 실행하다. 달성하다
* mediocre -- 보통의 평범한, 범용한
* perpetuate -- 영존시키다, (명성 등을) 불멸하게 하다



① 「stand between A and B」는 [A와 B 사이에 서다], 즉 [방해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원문을 직역하면 [여러분과 만족스러운 삶 사이를 방해하는 것]이 되겠지만, 조금 풀어보면 [여러분이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는 것을 방해하는 것] 이라는 의미가 되겠지요. 물론 실제로 번역을 할 때는 표현을 조금 더 가다듬어야겠지만 말입니다.

② [simply]는 부정문에서 [절대로, 전혀]라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절대로 가르쳐주지 않는다] 로 바꾸어야 합니다.

③ [만든다]는 말보다는 [육성한다, 길러낸다] 는 표현이 더욱 적절할 듯합니다. 또한 「turning out」의 전치사로 at이 쓰였다는 점에서 [만들기 위해서] 보다 [길러내는 과정에서] 로 옮기는 것이 낫겠습니다.

④ 전형적인 [from A to B]의 구문입니다. 말할 것도 없이 [A에서 B까지] 라는 의미인데, 「range」라는 동사를 감안하여 적절하게 변형시키는 게 좋겠습니다.

⑤ 아마도 「perpetuating」을 「penetrating」으로 잘못 읽은 듯합니다. 또한 [생산해 내는] 이라는 표현도 「길러낸」, 「배출한」 등으로 고치는 것이 좋겠고, 「perpetuating」 앞의 [at]이 그 윗줄의 「good」에 연결되는 것인 만큼 [능숙한」, 「익숙한]이라는 의미가 여기에까지 이어져야 합니다.

⑥ 이것은 번역이 좀 잘못되었습니다. 원문의 의미는 [커리큘럼을 제시해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커리큘럼 속에 ∼의 내용이 많이 들어 있지 않다] 는 뜻입니다.


만족스러운 삶

우리가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데 방해가 되는 유일한 것은 적절한 도구, 즉 우리의 삶을 체계화하여 우리 고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가 없다는 사실이다. 각급 학교와 대학에서는 절대로 그런 사실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학교는 단지 생산적인 시민을 길러내는 과정에서 평범한 학생과 우수한 학생을 갈라놓을 따름인데, 여기서의 '생산적'이라는 말은 자신의 생존과 안전을 지키는 능력, 자신을 길러준 사회를 지속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교의 교과 과정에는 만족스러운 삶의 질에 대한 내용이 별로 포함되어 있지 않다.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 123(망원동, 케이디빌딩 4층) 문의전화: (代)02-3142-8136 FAX:02-3142-8138